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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무력충돌', 커지는 전면전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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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필아설 작성일21-05-16 18:34 조회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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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인 피해 심각…양측서 최소 159명 사망국제사회 우려 표출에도 '강대강 대치'5월13일(현지 시각) 이스라엘이 강행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습에 가자지구 내 15층짜리 건물이 무너져 내렸다. 16일로 7일째 이어지고 있는 무력충돌에 양측 사망자만 최소 159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AP=연합뉴스지난 10일 시작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무력 충돌이 7일째 이어지면서 민간인 피해가 커지고 있다.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양보 없는 무력충돌이 이어지면서 전면전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16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 10일 시작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무력충돌로 인해 지금까지 팔레스타인에서 최소 149명이 사망했다. 이스라엘에서는 10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양측에서 최소 159명의 사망자가 나온 것이다.이스라엘은 이날 새벽에도 전투기 공습을 이어갔고, 하마스 지도자의 자택도 폭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에는 미국 AP통신과 카타르 국영 알자지라방송 등 다수의 외신이 입주해 있는 가자지구 내 12층 건물을 공습으로 파괴하기도 했다.팔레스타인은 지난 10일부터 이스라엘 쪽으로 2300여 발의 로켓포를 발사했다. 이스라엘은 발사된 로켓포 가운데 1000발을 미사일 방어시스템으로 요격했고, 380발은 가자지구 내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또 자신들은 가자지구 내 하마스와 군사시설물을 표적으로 1000회 이상 공격을 단행했다고 주장했다.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갈등이 심각해지면서, 국제사회에서는 '전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하마스는 민간인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결사항전'을 공언하며 상대방에 대한 공격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15일 대국민 TV 담화를 통해 "이번 충돌에 책임이 있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우리를 공격한 자들"이라며 "작전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필요한 만큼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시민들 뒤에 숨어서 고의로 그들을 해치는 하마스와 달리 우리는 민간인 피해를 최소화하고 테러리스트들을 직접 타격하기 위해 모든 일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하마스 지도자인 이스마엘 하니예도 대중연설에 나서 이번 충돌 책임이 이스라엘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네타냐후에게 고한다. 불장난하지 말라"고 경고하며 '인티파다'를 계속하겠다고 선언했다. 인티파다란 아랍어로 팔레스타인인들의 반(反) 이스라엘 독립투쟁을 의미하는 말이다.유엔은 양측에 무력충돌을 중단을 재차 요구하고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희생자들이 나온 것에 경악하고, 외신 사무실이 입주한 건물이 공습을 받은 것에 매우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미국과 유엔, 이집트 대표단이 양측 간의 중재를 위해 나서고 있으나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유엔은 16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화상회의를 열고 이번 사태의 해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저작권자 ⓒ 시사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이버에서 시사저널 뉴스를 받아 보세요▶ 시사저널 최신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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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국토교통부 직원이 "창릉역은 위에서 툭 튀어나왔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국토부가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추가된 업무라는 점을 설명하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국토부는 14일 설명자료를 통해 "창릉역의 신설은 철도건설법 및 대도시권광역교통특별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사업추진을 검토 중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문제가 된 발언과 관련 "국토부 담당 주무관의 창릉은 위에서 툭이라는 발언은 당초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에서 추진하는 GTX-A 사업과는 별도로 창릉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추가된 업무라는 점을 설명하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창릉역의 경우 당초 GTX-A 사업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으나 사업시행자인 LH가 사업비 부담을 전제로 건의돼 대도시권광역교통특별법에 의거,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반영됐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철도건설법 제22조에 따르면 기존에 건설·운영 중인 철도노선에도 역신설을 요구하는 원인자가 비용을 부담하고, 타당성과 경제성이 확보된다면 역 신설이 가능하다.끝으로 "민원대응 과정에서 일부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발언을 한데 대해 깊이 사과드리며 다시 한번 민원응대 등에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데일리안 황보준엽 기자 (djkoo@dailian.co.kr)▶ 데일리안 네이버 구독하기★ 구독만 해도 스타벅스쿠폰이 쏟아진다!▶ 제보하기ⓒ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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