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식경기 회복… “인플레로 인한 소비위축은 악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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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십달살 작성일22-07-15 12:46 조회2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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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 85.56…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고치식재료 원가지수는 최고치 경신… “상승세 지속될 것”올해 2분기 외식산업이 코로나19의 엔데믹(풍토병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크게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물가 상승에 따라 소비심리가 감소하고, 기업이 제품 가격을 올리면 매출 감소로 이어지기에 추가적인 회복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됐다.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 추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5일 공개한 ‘2022년 2분기 외식산업 경기동향지수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외식산업 경기지수가 85.56으로 집계돼 1분기보다 14.72포인트(p) 올랐다고 밝혔다.이는 코로나19가 처음 확산한 2020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외식산업 경기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최근 3개월(현재)과 향후 3개월(미래)의 외식업계의 매출, 경기체감 현황·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이 수치가 100을 넘으면 경기 호전을,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외식산업 경기지수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정부 방역지침이 강화됐던 지난해 3분기 65.72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3개 분기 연속 올랐다.대다수 업종의 경기동향지수가 높아진 가운데 코로나19 방역 지침으로 가장 큰 피해를 봤던 주점업종의 지수 회복이 두드러졌다. 주점업종의 직전분기 경기지수는 63.18이었으나 2분기에는 88.42를 기록하며 25.24p 상승했다.한식음식점업의 올 2분기 지수는 84.37로 직전분기 대비 15.57p 상승했고, 같은 기간 비알코올 음료점업 13.92p, 김밥 및 기타 간이 음식점업 10.12p, 중식음식점업 6.27p, 치킨 전문점업 4.54p 늘었다.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및 유사음식점업은 주요 외식 업종 중 유일하게 지수가 떨어졌다. 해당 업종의 2분기 지수는 81.09로 직전분기 82.24에 비해 1.15p 감소했다.조사팀은 “지난 2년간 유지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2분기에 해제됨에 따라 음식점업의 영업이 정상화되고 지수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여전히 작년 동기보다 매출액이 줄었다는 업체가 적지 않았다”고 분석했다.이어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점은 외식산업 경기 회복에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식재료 원가지수는 145.18로 직전분기 대비 1.51p 오르며 또다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식재료 원가 수준을 나타내며, 100을 넘으면 원가가 올랐다는 뜻이다.식재료 원가지수는 2020년 4분기(114.50) 이후 6개 분기 연속 상승했다. 조사팀은 “전반적인 식재료 원가지수 상승 추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식산업 식재료 원가지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 추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5일 공개한 ‘2022년 2분기 외식산업 경기동향지수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외식산업 경기지수가 85.56으로 집계돼 1분기보다 14.72포인트(p) 올랐다고 밝혔다.이는 코로나19가 처음 확산한 2020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외식산업 경기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최근 3개월(현재)과 향후 3개월(미래)의 외식업계의 매출, 경기체감 현황·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이 수치가 100을 넘으면 경기 호전을,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외식산업 경기지수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정부 방역지침이 강화됐던 지난해 3분기 65.72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3개 분기 연속 올랐다.대다수 업종의 경기동향지수가 높아진 가운데 코로나19 방역 지침으로 가장 큰 피해를 봤던 주점업종의 지수 회복이 두드러졌다. 주점업종의 직전분기 경기지수는 63.18이었으나 2분기에는 88.42를 기록하며 25.24p 상승했다.한식음식점업의 올 2분기 지수는 84.37로 직전분기 대비 15.57p 상승했고, 같은 기간 비알코올 음료점업 13.92p, 김밥 및 기타 간이 음식점업 10.12p, 중식음식점업 6.27p, 치킨 전문점업 4.54p 늘었다.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및 유사음식점업은 주요 외식 업종 중 유일하게 지수가 떨어졌다. 해당 업종의 2분기 지수는 81.09로 직전분기 82.24에 비해 1.15p 감소했다.조사팀은 “지난 2년간 유지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2분기에 해제됨에 따라 음식점업의 영업이 정상화되고 지수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여전히 작년 동기보다 매출액이 줄었다는 업체가 적지 않았다”고 분석했다.이어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점은 외식산업 경기 회복에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식재료 원가지수는 145.18로 직전분기 대비 1.51p 오르며 또다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식재료 원가 수준을 나타내며, 100을 넘으면 원가가 올랐다는 뜻이다.식재료 원가지수는 2020년 4분기(114.50) 이후 6개 분기 연속 상승했다. 조사팀은 “전반적인 식재료 원가지수 상승 추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식산업 식재료 원가지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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